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고객담보관리

의의

은행, 상호저축은행 등 금융기관이 일반법인 또는 개인이 보유한 증권을 담보로 자금을 대출하는 경우 실물 증권을 직접 점유하지 아니하고, 예탁제도를 통해 담보증권을 관리하는 업무

  • 담보증권에 대한 계좌부상 질권표시 및 증권으로부터 발생하는 권리(배당, 이자소득 등)의 수령·배분 등 관리서비스를 제공

도입배경

  • 실물증권 직접점유의 문제해결을 위해 은행 등이 예탁제도 인프라 구축요구
    • 증권 등록질 설정 절차 복잡
      • 실물증권을 증권회사로부터 인출하여 대출금융기관에 제출
      • 담보권설정을 위해 명의개서대행기관 방문 등 절차 복잡
    • 실물증권 직접보관에 따르는 위험감수 및 비용발생
      • 보관중 도난, 분실 등 위험 부담
      • 주주명부폐쇄기간 중 질권해지 및 담보실행 불가능으로 가격변동 위험에 노출
    • 담보증권에 발생하는 권리(이자, 배당금) 즉시 수령 불가
      • 대출고객은 대출금융기관을 방문 과실수령 승낙을 받아 명의개서대행기관 또는 채권원리금지급 기관 방문
  • 전자증권제도 도입을 위한 기반시스템 확보 필요
    • 전자증권제도 하에서는 실물증권 직접점유가 불가능하므로 대안 필요
  • 콘텐츠 관리 : 증권파이낸싱부
  • 전화번호 : 안내
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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