주메뉴

홈으로 증권대행 > 제공서비스 > 회사분할 PRINT

회사분할

주권 발행 의뢰

회사분할 후 존속회사, 상대방회사 및 신설회사에서는 명의개서대행회사가 선임되어 있는 경우 회사분할에 따른 등기가 종료되면 등기부등본을 첨부하여 신주발행을 의뢰하여야 합니다.

신주의 배정 및 통지

분할회사의 주주 및 질권자에 대하여는 구주권 제출 종료일을 기준으로 존속회사 또는 상대방회사 또는 신설회사의 신주를 배정하고 신주배정 내역을 통보하여야 합니다.

  • 회사분할 시 질권의 효력

    분할회사 주식의 질권자는 회사분할로 인하여 주주가 받는 주식 또는 교부금에 대 하여 질권을 행사할 수 있으며, 등록질권자는 주권의 교부를 직접 청구할 수 있습니다(상법 제339조, 제340조, 제530조 제4항).

신주 발행 및 교부

주권교부 전 상장제도를 이용하는 경우에는 분할신주 배정통지일부터 한국예탁결제원에서 '예탁자계좌부 기재확인서'를 발급 받아 상장을 신청할 수 있습니다(자본시장법 제311조 제4항, 증권상장규정 제46조, 코스닥상장규정 제18조, 예탁업무규정 세칙 제17조 제1항).
단수주 매각대금 기준가액이 신주의 상장초일가격인 경우 주권교부 전에 상장을 하면 신주 교부일에 함께 지급할 수 있습니다. 하지만 주권교부 후에 상장을 하는 경우에는 상장 후 단수주대금 지급명세를 다시 작성해야 하기 때문에 주권교부일로부터 약5일이 경과한 후에 지급하게 됩니다.

  • 콘텐츠 관리 : 증권대행부
  • 전화번호 : 안내

퀵메뉴

KSD Bar